기천문, 우리민족 전통 심신수련법 알아보기
"기천문"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마 대부분은 처음 들어보실텝니다. 한국의 전통 심신수련법인데, 상당히 철학적이고 그 세계가 꽤 심오합니다. 작년에 제 지인이 기천문을 수련했다는 얘기를 잠깐 해주었는데, 오늘 문득 그 생각이 나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세계기천총연맹 기천문본산" 홈페이지에서 소개된 기천문에 대하여 간략하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천문의 동작은 다른 전통수련에 비해 좀 특이한 것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될 단배공과 내가신장 자세를 따라해보았는데,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암튼, 이런 수련법도 있구나 가볍게 알아보시고, 좀더 관심이 있으신 분은 홈페이지 또는 수련원에 직접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천문 소개
선대문주이신 원혜상인의 전 민족성원에게 이 법을 전하라는 가르침에 따라, 박대양 초대문주님이 1970년 설악산에서 하산하면서 기천의 모습이 드러났다고 알려집니다. 현재 박사규 2대문주님에게 기천의 법통이 이어오고 있는 중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기천'은 몸을 다스리고 마음을 닦는 공부입니다.
먼저, 단배공과 육합단공 등의 기천의 정공수련법을 통하여 몸의 틀을 바로잡습니다. 그런 후 기맥을 열어주고 단전으로 축기를 시킵니다. 또한 반장 칠보절권등의 기천의 동공수련법을 하다보면 기혈이 원활히 순환됩니다. 이러한 바탕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태극의 몸짓을 통하여 절정의 무예를 구사합니다. 그렇게 마침내 기천무라 불리는 춤사위를 통해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천은 그 수련법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 면역력이 증강되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내몸안의 자연치유력이 극대화된다는 점에서 탁월한 '건강요법'이자 사람을 살리는 '활명법'이기도 합니다. 반탄과 육합단공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단이 형성된다는 점에서 '단학'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기천이 절정의 무예를 익히고 구사한다는 점에서 '무학'이며, 몸과 마음의 수련을 통해서 대자유의 경지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도학'이 됩니다.
수련체계
기천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련체계
초보자 분들은 건강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선조들의 몸짓인 전통무술을 익히기 위해 기천을 수련합니다.
01 정적인 수련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고 형을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정신이 안주할 터인 몸의 기본 틀을 완성하고, 몸안의 기운을 충전하여 기혈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초단계입니다. 심기단법과 단전행공을 수련합니다.
02 동적인 수련
몸을 움직여서 기혈을 돌리고, 선조들의 몸짓을 익히며, 마음의 끌씨를 허공에다 몸짓으로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원기단법을 수련합니다.
03 마음의 수련
마음의 수련을 닦고,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는 단계입니다. 몸공부를 통해 인내와 끈기의 심성을 기르고, 고통을 참아 자아를 완성하여 타인에게 사랑과 자비를 베풀 수 있는 단계입니다. 태극심법을 수련합니다.
이와 같은 수련체계는 "형을 완성하여 기를 모으고, 기를 모아서 산을 기르고 신을 잊어서 허(무)를 키운다." 라는 "정기신일(精氣神一)"의 표현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건강의 측면에서는 "정기신일"을 하기 위한 단계로써 육체의 기본틀을 완성하여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고, 오장육부의 기능강화를 통하여 건강한 삶을 추구할 수 있다.
수련원리
몸으로 느끼고 체험하는 기천의 세가지 수련원리
정적인 수련, 동적인 수련, 마음의 수련을 하는 동안, 우리는 자신의 몸 안에서 바람(風), 불(火), 물(水)의 흐름과 "정중동(靜中動)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과 원리는 하루 아침에 얻어지는게 아닙니다. 본인의 노력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자만이 체득할 수 있습니다.
단배공
참된 품성의 수련법, 단배공의 기본자세
단배공이란, 기천수련에 임하기 전에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여 예의를 지키는 의미를 가짐과 동시에 단전을 단련하는 연단의 법으로서 기천의 예법이며 인사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천의 예법으로서 선 자세에서 약식으로 하는 반배, 그리고 엎드려서 하는 단배공이 있습니다. 이 자세는 기천의 수련에서 전수되어오던 자세로서 초보자들은 단전형성은 물론 반복수련을 통하여 몸 속에 저절로 공을 쌓이는 연단의 법입니다. 기천의 설화에 의하면, 이법은 공부가 많이 된 산중도인들의 수행법으로 전해져 내려옵니다. 단배공은 정기신(精氣神)을 일치시켜 우주(자연)와 내가 하나가 되는 동양철학(한민족의 철학)의 심오한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고 전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인사법과 다르며 특히 종교적인 의식과 전혀 무관합니다. 아래는 단배공의 순서입니다.
육합단공
무인의 몸틀을 만드는 수련법, 육합단공의 여섯자세
앞서 살펴본 단배공은 참된 사람의 품성을 다듬고 만들어 가는 수련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천인으로서 가꾸어야 하는 외적인 요소로서, 무인의 몸틀을 만드는 기초가 더해지는 것이 "육합단공 수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육합단공은 "내가신장", "법도법", "대도법", "소도법", "금계독립", "허공법"이 있습니다. 이 여섯의 자세가 가장 기초적인 자세인 동시에 기천의 수련에 있어 마지막으로 취하는 자세입니다.
기천문을 공부하려면, 화려한 수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무의 뿌리에 해당하는 "육합"으로 견고한 공을 쌓는데 집중하여야 합니다.
내가신장
기천수련의 가장 기초 및 중심이 되는 수련방법으로, 첫번째 나오는 정적인 자세입니다.
자세 소개가 긴 관계로 지면에 담기 어렵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내가신장 자세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kicheon.co.kr/index.php
기천문 일요일 정기 수련
계룡산 기천문본산 산중수련원에서, 매주 일요일 정기수련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국에서 약 70여명이 참여해서 일주일간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수련을 통해 풀어갑니다. 남녀노소, 초보자 누구나 수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수련시간: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오후2시
문의: 041-855-5072 / 010-7262-4866
기천문 전국 수련원 안내
충남 계룡산에 소재한 '기천문 계룡본산 산중수련원' 외 전국 36개 수련원이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수련원 주소 및 전화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지역에서 가까운 수련원에 문의전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힐링 정보안내 > 수행.수련.수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힐링명상 (무병장수) 테마파크 이용 안내 (1) | 2022.03.15 |
---|---|
법륜스님 정토회 수련프로그램 "깨달음의 장" 소감 (2) | 2022.02.25 |
ALP삶의질향상센터(하비람) 의식변화프로그램 1단계 깨어나기 수련 (0) | 2022.02.25 |